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(이하 한농대, 총장 정현출)는 5월 3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(이하 에이티(aT), 사장 김춘진), 전북대학교(총장 양오봉)와 공정하고, 안전한 식재료 공급과 농어업분야 사회가치경영(ESG)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(MOU)을 체결했다.
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▲공공급식통합플랫폼을 이용한 지역 농수산물 구매 ▲청년농어업인 육성 및 농수산 푸드테크 등 미래 농어업 협력 ▲농어업분야 사회가치경영(ESG) 실천문화 확산 ▲저탄소 식생활 ‘그린푸드 데이’ 운동(캠페인) 동참 ▲학생들 학교생활 교류 등에 힘을 함께 모으기로 했다.
에이티(aT)의 ‘공공급식통합플랫폼’은 급식을 하는 전체 초·중·고교의 78%에 식재료를 공급하는 우리나라 대표 공공급식체계이다. 해당 플랫폼은 공급업체 관리, 공동구매 자동화, 다양한 거래방식 제공 등 투명한 거래와 편리한 행정처리 절차가 장점으로 꼽힌다. 이번 업무협약(MOU)로 대학교로는 처음으로 한농대가 플랫폼을 이용하게 된다.
또한, 농어업분야 사회가치경영(ESG) 확산, 탄소중립 실천, 청년농어업인 육성 등에참여기관간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가 구축되어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
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“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농대는 미래사회 대비를 위해 환경과 윤리에 대한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, 농어업혁신을 뒷받침할 수 있는 미래 세대 인력 육성을 위해 여러 기관 간의 교류와 협력도 활발하게 추진하겠다.”라고 밝혔다.
(농림축산식품부, 2023.05.31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