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건복지부(장관 조규홍)는 2024년 발달장애인 거점병원·행동발달증진센터 4개소를 추가 지정하기 위해, 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을 12월 20일(수)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.
발달장애인 거점병원·행동발달증진센터는 발달장애인이 의료서비스를 효율적·체계적으로 이용하도록 하고, 자해·타해 등 행동문제를 치료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*하는 의료기관이다.
* 근거 : 「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」제24조 / 지원 : 운영비 3억 4200만 원(2024년 기준)
이번 공모는 지역 간 의료 이용 불균형 해소를 위해, 17개 시·도 중 발달장애인 거점병원·행동발달증진센터가 지정되어 있지 않은 8개 시·도*에 소재한 종합병원 이상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다.
* 대구시, 광주시, 대전시, 울산시, 세종시, 충청남도, 전라남도, 경상북도
의료기관 지정은 발달장애 진료 및 행동문제 치료와 관련된 의료 전문가, 사회복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지정위원회에서 현지조사와 심사를 거쳐‘24년 2월 중 지정할 예정이다.
보건복지부 김정연 장애인건강과장은“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모집에 역량을 갖춘 우수한 의료기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”라고 말하며, “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편리하게 의료기관을 이용하고, 다양한 치료·재활서비스 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신청 방법과 절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누리집* 또는 장애인건강과(044-202-3199, 3198)에 문의하여 안내받을 수 있다.
* 보건복지부 누리집(www.mohw.go.kr) : 알림 ? 공지사항 - 공고
<붙임> 1. 발달장애인 거점병원·행동발달증진센터 주요 기능
2. 발달장애인 거점병원·행동발달증진센터 지정 현황
〈별첨〉2024년도 발달장애인 거점병원·행동발달증진센터 지정 신청 공고문
(보건복지부, 2023.12.01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