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업통상자원부(이하 산업부)는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 3.28.(서울에서 24년 제1차「모빌리티용 수소 수급 협의체*」회의를 개최하여 올해 수소버스 보급 확대에 대비한 수송용 수소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차질 없는 수소 수급을 위해 정부지자체업계간 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.

 

   * 안정적인 모빌리티용 수소 수급을 위해 발족(23.2)((총괄산업부유통전담기관(수요) 환경부, 국토부지자체충전사업자수소차 제조사(공급) 기체·액화수소 생산자수소유통사 등)

 

  동 회의에서 환경부는 수소버스 누적 2,700대 등 올해 수소차 보급 및 충전소 구축 계획을지자체는 지역별 수소버스 보급 상세계획과 버스 충전방안을, 국토부는 수소버스 연료 보조금 확대 방안을 공유하였다.

 

  이와 함께산업부는 수소버스 등 수소차 보급 목표 기준으로 올해 수송용 수소 수요량을 약 1.5만 톤으로 전망하고관련 업계에 차질없는 수소공급을 당부하였으며수급 관리 강화를 위해 수송용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새롭 지정된 한국석유관리원은 수소운반차량 지원 등 ’24년 사업계획을 발표하였다.

 

  또한수소공급기업들은 액화플랜트 등 신규 가동예정 설비의 수소공급 계획, 주요 충전소 운영사는 액화수소 충전소대용량 기체수소 충전소 등 버스용 수소충전소 구축 진행상황을 공유하였으며수소차 제조사는 버스 생산설비 확대 등 수소버스 생산계획을 설명하는 등 수소버스 보급 확대에 대비하여 업계 간 협력을 통해 수소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 노력하기로 하였다.

  

  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은 “수소버스는 다수의 국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 수단이며승용차 대비 약 40배이상 수소 소비가 많은 대형 모빌리티이므로 안정적 운행을 위한 수소 수급관리가 매우 중요하다”고 언급하며,“정부는 수소버스 보급에 따른 수소수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안정적인 수소수급을 위해 관련부처, 지자체, 업체들과 긴밀히 소통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


(2024.03.28 산업통상자원부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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