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업통상자원부(장관 안덕근, 이하 산업부)는「2024년 순환경제 신사업 공모전」을 개최하여 국민과 기업들의 순환경제와 관련한 다양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모집한다. 아울러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한 기업에게는 상금 1억원이 지급된다.
순환경제는 제품을 사용 후 폐기하는 기존의 선형경제 구조를 벗어나, 제품 전(全)과정에서 자원을 지속적으로 순환시키는 친환경 경제로서, 폐기물 감소라는 환경적 측면 외에 산업 경쟁력 강화, 공급망 확보 및 신성장 동력 측면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중요성*이 대두되고 있다.
* 액센츄어(글로벌 컨설팅社)는 순환경제 전환으로 ‘30년까지 4.5조 달러의 경제적 가치 창출 전망
산업부는 6월 24일(월)부터 8월 23일(금)까지 약 두 달간 공모전을 개최하며, 공모 분야는 ①신사업 모델(기업 지원) 및 ②신사업 아이디어(개인 지원)로 구분된다. 먼저 ①신사업 모델 분야는 ▲디지털 전환, 자동화 등 다양한 신기술을 융합한 모델 또는 ▲EU의 에코디자인, 배터리규정 등 국제 규제에 따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재생원료 활용 모델을 모집하며, 선정된 기업의 신사업 모델 개발·실증을 지원한다. 또한 ②신사업 아이디어 분야는 순환경제 기술, 사업화 모델, 홍보 등과 관련하여 국민들이 자유롭게 제안한 내용 중에서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시상한다. 참가 자격에는 제한이 없어 대한민국 기업과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.
산업부는 ①신사업 모델 분야에서 5개 기업을 선정해 대상(大賞) 1억원(1개사)을 포함하여 총 1억 4,500만원을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한 마중물로 지원하고, ②신사업 아이디어 분야에서는 국민 9명을 선정하여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(1명) 및 총 9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. 공모전은 지난 2년간 매우 높은 지원율*을 보였으며, 올해도 순환경제 신사업에 대한 기업들과 국민들의 많은 관심이 기대된다.
* (‘22년) 총 348건 접수, 16개 선정(21:1) / (’23년) 총 372건 접수, 10개 선정(37:1)
이번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누리집(www.순환경제신사업공모전.com)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,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또는 개인은 8월 23일(금) 오후 6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.
(2024.06.24 산업통상자원부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