환경부(장관 한화진)는 7월 첫째 주 안으로 국내 수소버스 등록 대수가 1,000대를 넘어설 예정이라고 밝혔다.
수소버스는 2019년 6월 3일 1호차가 경상남도 창원에 등록된 것을 시작으로 올해 7월 1일 기준으로 약 5년 1개월 만에 992대가 등록*됐으며, 7월 첫째 주 내에 1,000대가 등록될 것으로 예상된다.
* (수소버스 보급대수, 누적) (’20) 77 → (’21) 131 → (’22) 283 → (’23) 650 → (’24.6월) 989
(정보출처)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
수소버스는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차로 같은 무공해차인 전기버스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고*, 충전 시간이 짧은** 장점이 있다.
* (주행거리) 수소버스 약 500㎞ 이상
** (충전시간) 수소버스 15~20분, 전기버스 급속 1시간
특히 내연기관 버스가 승용차에 비해 연간 약 30배의 온실가스와 약 43배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, 내연기관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경우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환경부는 2018년 11월 6개 도시*에서 수소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시작으로, 지난해 4월에는 수소 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출범시켜 수소버스 등 수소 상용차 보급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실시간으로 대응한 바 있다.
* 서울(7대), 광주(6대), 울산(3대), 창원(5대), 아산(4대), 서산(5대) 등 총 30대
나아가 수소버스 보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, 전국버스 연합회, 물류협회, 수소버스 제작사, 수소충전소 구축?설비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정책간담회*를 개최하는 등 정례적인 소통창구를 운영하는 한편, 기업 통근버스, 공항버스, 통학버스 등 다양한 수소버스 전환수요**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왔다.
* △수소 상용차 보급 확대 정책간담회(’23.3월), △수소 모빌리티 보급 활성화 세미나(’24.5월) 등
** △ESG 선도기업 수소 통근버스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(’23.5.4), △서울 수소 공항?시내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(’23.6.7), △인천 수소 통학버스 전환 업무협약(’23.7.3) 등
특히, 올해부터 액화수소충전소*와 대용량 기체수소충전소 등 수소 상용차용 충전소가 확충되면서 다량의 수소를 소비하는 수소버스 보급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.
* 인천 가좌 액화수소충전소(’24.4.17) 준공 → 금년 내 액화수소충전소 40기 구축 목표
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“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버스 약 2만대를 포함해 수소차 3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차 보급 및 생산?공급?충전 기반시설(인프라)의 선순환 구조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다”라며, “수소차 생태계 구축을 통한 수소버스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버스 제작사 및 운수사, 수소충전소 구축?설비사, 지자체 등 모두의 힘을 모으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(2024.07.03 환경부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