환경부(장관 한화진)는 7월 첫째 주 안으로 국내 수소버스 등록 대수가 1,000대를 넘어설 예정이라고 밝혔다.

 

  수소버스는 2019년 6월 3일 1호차가 경상남도 창원에 등록된 것을 시작으 올해 7월 1일 기준으로 약 5년 1개월 만에 992대가 등록*됐으며, 7월 첫째 주 내에 1,000대가 등록될 것으로 예상된다.

 (수소버스 보급대수누적) (20) 77 → (21) 131 → (22) 283 → (23) 650 → (24.6) 989

   (정보출처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

 

  수소버스는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차로 같은 무공해차인 전기버스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고*충전 시간이 짧은** 장점이 있다.

   * (주행거리수소버스 약 500㎞ 이상

  ** (충전시간수소버스 15~20전기버스 급속 1시간

 

  특히 내연기관 버스가 승용차에 비해 연간 약 30배의 온실가스와 약 43배의 미세먼지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내연기관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경우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 얻을 수 있다.

  

  환경부는 2018년 11월 6개 도시*에서 수소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 업무협약을 시작으로지난해 4월에는 수소 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출범시켜 수소버스 등 수소 상용차 보급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실시간으로 대응한 바 있다.

   서울(7), 광주(6), 울산(3), 창원(5), 아산(4), 서산(5등 총 30

 

 

 

  나아가 수소버스 보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, 전국버스 연합회, 물류협회수소버스 제작사수소충전소 구축?설비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 정책간담회*를 개최하는 등 정례적인 소통창구를 운영하는 한편기업 통근버스, 공항버스, 통학버스 등 다양한 수소버스 전환수요**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왔다.

 

  수소 상용차 보급 확대 정책간담회(23.3), 수소 모빌리티 보급 활성화 세미나(24.5

  ** ESG 선도기업 수소 통근버스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(23.5.4), 서울 수소 공항?시내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(23.6.7), 인천 수소 통학버스 전환 업무협약(23.7.3) 

 

  특히올해부터 액화수소충전소*와 대용량 기체수소충전소 등 수소 상용차용 충전소가 확충되면서 다량의 수소를 소비하는 수소버스 보급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.

   인천 가좌 액화수소충전소(24.4.17) 준공 → 금년 내 액화수소충전소 40기 구축 목표

 

  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“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버스 약 2만대를 포함해 수소차 3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차 보급 및 생산?공급?충전 기반시설(인프라)의 선순환 구조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 있다”라며, “수소차 생태계 구축을 통한 수소버스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 위해 수소버스 제작사 및 운수사수소충전소 구축?설비사지자체 등 모두의 힘을 모으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


(2024.07.03 환경부)

https://www.korea.kr/briefing/pressReleaseView.do?newsId=156639331&pageIndex=5&repCodeType=%EC%A0%95%EB%B6%80%EB%B6%80%EC%B2%98&repCode=A00007,A00002,A00033,A00014,A00031,A00009,A00008,A00015,A00012,A00019,A00001,A00013,A00023,A00032&startDate=2023-07-05&endDate=2024-07-05&srchWord=&period=year